November 9, 2019

October 18, 2019

October 11, 2019

September 7, 2019

Please reload

Recent Posts

본질에 충실하며 꾸는 꿈

June 2, 2017

1/4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멈출 때 보이는 것들...

May 19, 2017

 

 

마음쓰기 (2017.05.21)

 

주 안에서 문안드립니다.

 

잘 계시지요? 여러분과 함께 저는 대통령 행보 10일을 감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1980년 5월 18일을 기억하며 전 국민이 힐링을 체험하는 것 같아서 감사한 며칠이었습니다. 동시에 외교로는 미국, 중국 그리고 일본에 특사를 파견하는 일과 내부적으로는 업무 문서화라든지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을 보면서 나름 미소를 짓는 며칠이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를 위해서 더욱 기도할 것입니다.

 

저는 2박3일 잘 쉬고 돌아왔습니다. 8세기 일본의 중심이자 백제문화가 많이 보존된 나라지역에서 시작하여 구석구석에서 우리 한반도의 문화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토쿄가 수도가 되기 전 1,000년간 일본의 수도 역할을 한 역사 깊은 교토의 일부를 보았습니다. 일본을 통일하고 지나(중국) 진출을 꾀한 임진왜란의 원흉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성이 있는 오사카, 마지막으로 산과 바다를 함께 품고 있는 코베를 돌아보았습니다. 가깝지만 먼 나라를 부분적으로나마 접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좌측통행을 하고, 왕이 있는 섬나라 사람들은 우리와 비슷한 모습을 가진 참 낯선 사람들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와 회개하지 않는 과거사가 못 마땅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2차 세계대전의 원흉이 일본입니다. 잘 알려진 칸토 대지진 조선인 대학살, 위안부 성노예, 악명 높은 731부대를 비롯하여 연해주 고려인 마을 학살과 독도와 대마도 분쟁을 생각하면 화가 먼저 치밀어 오릅니다. 미국에 있으면서도 서대문형무소를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소개했던 사람이지만 이번에 본 일본은 얄밉게도 본  받을 만한 것이 많은 나라였습니다. 

 

일본은 ‘3-S 정신’이라고 하는 '정리, 정돈 그리고 청결'이 몸에 배어있는 나라였습니다. 그래서 3일 동안 쓰레기나 너저분한 현수막을 볼 수 없었습니다. 환경미화원이 없어도 길거리에 쓰레기를 볼 수 없는 나라. 방지턱이 없고 주차위반차량 카메라가 없어도 과속이나 주차위반이 없는 나라. 음주운전 시 무조건 운전자와 동승자가 500만원 벌금을 내는 나라… 부러워하지만 말고 우리나라도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 위해 계몽하고 환경을 개선하는데 힘을 보태야 하겠습니다. 

 

회개하지 않은 과거를 깨끗이(?) 덮어버린 나라에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간혹 교회가 보이면 마치 내 집이라도 본 듯 기뻤던 며칠을 뒤로하고 이제 우리나라와 우리 교회가 더욱 안팎으로 아름다운 공동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은 그만 글을 줄입니다.

 

주 안에서 사랑합니다.

이승한 목사 올림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Follow Us
Please reload

Search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