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이승한 목사

7월 26일 마음쓰기



주 안에서 문안드립니다. 장맛비가 제법 내렸습니다. 우리 교회가 있는 산본 지역은 큰 피해가 없는 듯 합니다만 우리나라에 그렇지 못한 지역도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땅끝”에 계신 분들은 어떻게 지내는지 걱정도 됩니다. 산본과 군포가 우리 산울교회가 있어서 좋은 이웃이 될 수 있듯이 산울교회가 땅끝까지 선한 이웃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주일을 준비합니다.

코로나-19와 교회 몇 주 전에 군포시로부터 공문을 받았습니다. 그 공문의 내용은 교회도 유흥업소와 같이 고위험 모임으로 간주해서 전자출입시스템인 QR코드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정부가 모든 교회들에 소그룹 모임을 제한하는 강도 높은 정책을 펼치고 있었고 QR코드 사용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 같았으나 2주 만에 정책은 완화되었습니다. 그러나 군포시는 QR코드 사용을 의무화하는 것에 변함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월요일에 더 알아보겠지만 만일 의무화가 사실이라면 아마도 군포시가 대한민국에서는 유일하게 종교시설을 클럽 같은 유흥업소와 같은 고위험 시설로 분류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산울교회는 이미 강도 높은 방역에 힘쓰고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사회의 안정과 이웃의 안전을 위한 이웃사랑 실천에 힘을 다할 것입니다. 실명과 연락처를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부족하여 굳이 QR코드를 사용해야 한다면 군포시와 마찰은 피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QR코드와 관련되어 교회 출입이 부득이하게 번거로워짐을 알려드립니다. 주일 예배에 참석하시는데 불편하지 않되 군포시의 요청에도 준하는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가 되겠습니다.

7, 8월 온 가족 예배 그리고 온 가족 성경공부 7월과 8월에는 10시에 온 가족이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물론 8시와 10시에는 예배당에서도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들을 고려해서 부모님들과 어린이들이 함께 예배를 드린후 같은 시간에 연령대에 맞춘 성경공부를 진행합니다. 온가족이 함께 예배를 드릴때 어린이들도 은혜를 체험합니다. 물론 성인들과 다르지만요. 어린이들은 설교를 이해해서 은혜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을 사랑하고 자신들이 사랑하는 부모님들이 예배드리는 준비와 자세를 통해서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하늘처럼 여기는 부모님이 경청하는 설교를 통해 성경말씀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온 가족예배에서 부모님의 역할은 다분히 성경적입니다.

아이들과 11시30분 성경공부를 고려해서 10시 예배를 11시에는 마치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 부터는 나무지기가 설교 전에 성경봉독을 합니다. 나무지기도 소개하고 시간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주 부터는 시편 가족낭독을 10시 전으로 옮겼습니다. 설교와 모세오경 동영상도 매주 합쳐서 30분 정도로 계획을 합니다만 연습과 실전의 차이가 있음을 매 주 경험합니다. 젊은 층을 고려해서 설교 후 찬양은 (개인적으로 19세기 찬양곡들을 많이 좋아하지만) 현대 감각이 있는 곡들도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작권 보호를 위해 CCLI라고 하는 저작권 보호 멤버쉽 등록을 마쳤습니다.

코로나-19 감염과 비말의 관계를 고려해서 찬양대와 찬양팀의 연습과 예배 인도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주 부터는 찬양팀 싱어들을 두되 지정된 마이크와 비말 거리를 염두에 둔 자리 배치로 예배를 풍성하게 드리되 이웃의 안전을 지키는 것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정기 제직회와 임시공동의회가 있습니다. 이번 제직회와 공동의회에서는 오랫동안 정리되지 않고 있었던 안건을 다룹니다. QR코드 의무화 같은 무리한 요구에도 온유하게 대응하며 저작권 보호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힘을 쓰는 교회답게 정리정돈을 위한 제직회와 공동의회인 만큼 산울교회 온 가족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 안에서 사랑합니다.

이승한목사 올림

조회 0회
산울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경기중노회

031-398-8581

office@sanwool.org

ilovesanwool.com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329

경원빌딩 4층 (군포시청 맞은 편/ 원광대학교 옆 건물)

십일조 및 목적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04(예금주: 산울교회)

주일 및 감사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17(예금주: 산울교회)

  • Grey Facebook Icon

연락주세요

(c)1997-2020

 by 산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