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이승한 목사

6월 28일 마음쓰기




주 안에서 문안드립니다.

1월에는 공식 이름도 없던 미세한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뒤엎기 시작한 지 반년이 되었습니다. 전쟁과 가난 같은 환난을 이겨내어서 웬만한 어려움도 잘 뛰어넘는 세대에게도 생소한, 강도 높은 전염병의 확산은 모든 이들에게 불안과 혼돈으로 다가왔습니다. 간간이 백신에 대한 소식이 들려서 언젠가는 이 상황도 지나가겠지라는 바람이 있지만 ‘설마 부활절까지 가겠어?’ ‘여름이면 나아진대’ 같은 우리의 생각을 뒤엎고 연이은 (비록 소규모이지만) 집단감염과‘깜깜이감염’그리고‘n-차감염’의뉴스는아직우리가가야할길이많이 남아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이번 주일은 6월 마지막 주일입니다. 이제 2020년 첫 6개월을 디디고 교회가 일어설 때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기도하고, 경험하고, 생각한 것들을 토대로 적어도 여름 (7월과 8월)을 계획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7~8월의 경험을 토대로 9월부터 12월까지의 뉴노멀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아니, 준비가 아니라 우리가 ‘뉴노멀’의 기준을 세우고 우리가 ‘뉴노멀’의 정의를 내리며 신앙의 본질을 토대로 우리 믿음의 삶을 생활화하려고 합니다.

여름 계획 (7월과 8월) 7월 첫 주부터는 예배당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습니다) 현장 예배를 8시와 10시에 드리려고 합니다. 10시 예배는 당연히 실시간 온라인으로 드려집니다. 그래서 10시 예배는 ‘하이브리드’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10시 예배는 특별히 ‘온 가족 예배’로 드리려고 합니다. 여기 온 가족 예배란 단순히 어른 예배에 아이들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시편을 가족이 낭독하는 것과 어린이들과 어른들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 자료를 사용하는 것) 여름 기간의 예배를 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는 부모님들과 파트너가 되어 온 가족이 함께 주일 공예배를 경험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에게 가장 절실히 필요한 성경공부를 10시 예배 후 (11시 30분-12시 30분) ‘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갖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즉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현장과 가정에서 실시간 라이브로 성경공부를 각 연령별로 갖겠습니다. 유아부, 유년부, 초등부, 청소년부, 청년부와 장년부가 같은 시간에, 다른 채널로 실시간 라이브로 연령에 맞는 눈높이 성경공부를 함으로서 주일 예배와 주일 성경공부를 오전 10시에 시작하여 오후 12시 30분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울교회 가족은 하나님 나라 가족으로서 옹기종기 모여앉아 함께 예배를 경험하고 함께 성경말씀을 토대로 한 양육을 시행하여 성화와 성장이 있는 7월과 8월을 함께 기대하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전염병은 우리로 하여금 본질과 기본의 중요성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겨울에 시작된 혼란에 겨우 대응하는 정도였지만 3월에서 4월은 많은 배움의 시간이었고, 5월과 6월은 생각을 정리하고 시행착오를 통한 기획의 시간이었습니다. 7월을 맞이하여 이제 사회의 안정과 이웃사랑 실천의 윤곽을 잡고 여름을 토대로 9월~12월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복음은 부흥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 (사도행전 12장 24절) 할렐루야!

주 안에서 사랑합니다.

이승한 목사 올림

조회 78회
산울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경기중노회

031-398-8581

office@sanwool.org

ilovesanwool.com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329

경원빌딩 4층 (군포시청 맞은 편/ 원광대학교 옆 건물)

십일조 및 목적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04(예금주: 산울교회)

주일 및 감사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17(예금주: 산울교회)

  • Grey Facebook Icon

연락주세요

(c)1997-2020

 by 산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