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이승한 목사

6월 3일 마음쓰기


주 안에서 문안드립니다.

6월 13일은 어떤 날일까요? 만일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고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6월 13일은 대단히 역사적인 날이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언어와 역사와 분단의 아픔도 공유하는 두 나라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첫 날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평화와 화해 그리고 통일에 대한 크고 작은 디테일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더욱 기도합니다. 하나님께 영광이 되며 하나님의 영광이 온 세상에 들어나는 일들이 한반도에 그리고 한반도를 통해서 이뤄지기를 염원합니다.

올해에도 세이레기도를 합니다. "세이레"란 3번에 걸친 7일을 말합니다. 다니엘서 10장에 기록된 선지자 다니엘이 약 88세의 고령이었을 당시 민족을 위하여 드렸던 금식기도를 본받아 산울교회가 특별히 금식하고 기도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는 "기도와 금식"에 대하여 말씀을 봅니다. 설교와 아울러 몇 가지 따라해 주셨으면 하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전합니다.

가능하면 하루를 금식하시되 끼니는 점심과 저녁만 금식하십시오. 상황에 따라서 한 끼만 금식하실 수 있겠으나 되도록 하루를 금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방법은 예를 들어 월요일 금식을 작정하시면 월요일 아침을 너무 무겁지 않게 드십니다. 그리고 월요일 점심과 저녁을 금식합니다. 점심때와 저녁때에는 일이나 오락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 시간에 가급적 조용하게 혼자만의 공간을 찾아서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하루 금식하실 때에는(단식이 아니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의존도가 높으신 분들은 커피나 차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월요일 하루 금식은 화요일 아침 식사를 정상적으로 하심으로 마치게 됩니다.(자정 12시 01분에 조식을 하시는 분은 안계시죠?)

임산부나 노약자들은 끼니를 굶지 마시고 "금식"하시를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 외에도 평상시에 의존하고 즐기던 것들을 하루 포기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아, 그리고 가급적 주일에는 금식하지 마시고 공동체와 함께 식사하시고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셔서 성도간의 교제에 주력하시길 권장합니다.

오늘 예배 시 설교에서 하나님이 받으시는 금식에 대하여 생각을 더 나누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금식의 포커스는 음식이 아니라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기회에만 하나님을 목말라 하고 배고파하는 것이 아니라 늘 하나님의 영광에 굶주린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입니다.

주 안에서 사랑합니다.

이승한 목사 올림


조회 34회
산울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경기중노회

031-398-8581

office@sanwool.org

ilovesanwool.com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329

경원빌딩 4층 (군포시청 맞은 편/ 원광대학교 옆 건물)

십일조 및 목적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04(예금주: 산울교회)

주일 및 감사헌금: 국민은행 639001-01-445917(예금주: 산울교회)

  • Grey Facebook Icon

연락주세요

(c)1997-2020

 by 산울교회